대한 본유관념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여 신이 필연적으로 존재함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신이 필연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신은 완전하 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신의 존재에 대한 이와 같은 존재론적 증명은 감각경험의도움없이 본유관념에서 출발하는 추론에만 의
철학 ·역사학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는 재판소의 사법관시보로 근무하는 한편,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대학을 시작으로 프라이부르크대학 ·하이델베르크대학 등에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베를린대학의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1891)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강연
대한연구가 활발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기저에는 고전적 Marxism이 존재하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 그들은 국가를 무엇으로 보았으며, 그 기원은 어떠했으며, 그 주요 논점은 무엇이었는가를 개략적으로 논하여 보겠다.
한편, 졸업논문의 주제설정에서 알 수 있듯이 본 논문에서는 주로
자연에 대한 ‘관념’(정신 및 의식)의 근원성을 주장하는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니찌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
철학: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
단지 도덕적 규범으로서가 아닌 사회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정치사상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즉, 모든 사람이 인덕(仁德)을 지향하고, 인덕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으로 높은 지위에 앉아 인애(仁愛)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자는 또한 인의
(圖說)에서 골라 책을 엮고, 각 도식 아래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여 왕에게 강론하였다. 즉, 경의 태도를 유지하는 방법은 반드시 이 마음을 제장정일(齊莊靜一)한 속에서 보존하고, 이에 대한 이치를 학문사변(學問思辨)하는 사이에 궁리하며, 남이 보지도 듣지도 않는 곳에서 "계구", 즉 자신을 경계
철학자 소크라테스이다. 이 위대한철학자 중 한 분이었던 소크라테스가 죽은 지 무려 2천여 년이 지났지만 그 이름은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악법도 지켜야 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아직도 오르내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를 ‘악법도 법’ 이라는 말을 남기며 독배를 마시고 죽어간
Ⅰ. 양심적 병역거부란?
양심적 병역거부란 징병제 아래에서 병역의무를 거부하는 일로 병역거부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행해지는데, 태만이나 비겁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종교적&정치적 신념에서 특정한 전쟁이나 군무가 위배된다고 확신하는 입장에서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Ⅱ. 양심적 병역거부
문제의식이라든지 문제설정의 구조, 이런 것들에 대해서 설
명을 했었기 때문에 이번 강연은 이렇게 했으면 합니다. 일단 강연은 6시 정각에 시작해서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 강연하고 중간에 한번 10분정도를 쉬고 그날그날 질문할 것이 있으면 강연후
에 간단한 질문을 하도록 합시다.
이 자